美 증시에 기름 붓나...엔비디아 실적 초미 관심

뉴욕증시 S&P 500 지수가 사상 첫 4만 선을 돌파하며 고공행진 중입니다. 지난주엔 금리 인하 기대로 시장이 움직였다면, 이번 주는 엔비디아가 시장을 또다시 들어올릴 지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번주 증시를 움직일 주요 국제 이슈, 신인규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미국 IT 주도주들 사이에서도 AI 열풍에 올라탄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주가 흐름은 극명하게 갈라집니다. 세계 증시에 AI 열풍을 몰고 온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는 개별 종목 뿐 아니라 AI에 대한 시장의 투자심리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23일 새벽 실적을 발표할 엔비디아의 1분기 실적 추정치는 매출 245억 달러, 주당순이익 5.58달러 수준입니다. 1년 전 같은 기간 엔비디아의 매출은 약 72억 달러였습니다. 세 배가 훌쩍 넘는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라는 게 시장의 낙관론입니다. UBS는 "엔비디아의 주가가 지금보다도 높은 상태를 유지하기에 충분할 정도인 매출 260억 달러를 기록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한편으로 기대가 너무 높으면 실망도 클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랙티브 브로커스의 스티브 소스닉 전략가는 "실적에서 아주 작은 약점이라도 나타난다면 주가는 실적이 의미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엔비디아 실적의 관건은 데이터센터 부문 매출과 관련 전망, 그리고 새로운 AI칩인 H100이 고객사에 공급되기까지 걸리는 '리드 타임'이 얼마나 줄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 회사 실적과 전망에서 AI 분야가 여전히 고성장 중이라는 단서가 나온다면 개별 종목 뿐 아니라 IT 섹터 전반에 호재가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금리 인하 기대에 다시 불이 붙으며 순항 중인 뉴욕 증시에, 기업 호실적이라는 또다른 힘이 실릴지 지켜볼 부분입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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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늘고, 코스닥 줄고...상장사 1분기 수익 '희비'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코스피 늘고, 코스닥 줄고...상장사 1분기 수익 '희비'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한국거래소는 오늘(20일) 유가증권시장 622곳의 1분기 영업이익이 46조8천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8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순익 역시 36조4천억원으로 91% 늘었고, 매출도 726조3천억원으로 2% 증가했습니다. 반면 코스닥 1,150개사의 1분기 영업이익은 2조3천억원으로 4% 줄었고, 순이익은 2조1천억원으로 11% 감소했습니다. 다만 매출은 65조원으로 3% 증가했습니다. 증권가에선 2분기 반도체 이익 개선으로 상장사 실적 개선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구리 가격 '역대 최고'...전선주 '급등'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구리 가격이 역대 최고로 뛰면서 전선주들이 오늘(20일) 급등세입니다. LS일렉트릭과 대한전선, 가온전선 등이 10% 가까이 올랐습니다. 현지시간 20일 런던금속거래소에서 구리 선물 가격은 톤당 1만848달러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올 들어서만 20% 넘게 올랐습니다. AI 열풍에 힘입어 전력 수요가 늘면서 구리 공급이 부족한 데 따른 겁니다. ◆ '해외 직구 금지' 논란에 대통령실 "혼란 사과"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최근 정부가 KC 미인증 해외직구를 금지한다고 밝혔다가 철회한 것을 두고 대통령실은 오늘(20일) "정부 대책 발표로 국민께 혼란과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은 "재발 방지를 위해 정책의 사전 검토를 강화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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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배터리 밀어내도...삼성SDI만 웃는다

미국 정부가 연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4배, 배터리 관세는 3배 넘게 올립니다. 중국산 침투를 철저히 막겠다는 건데, K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가 당장 반사이익을 누리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산업부 강미선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중국 전기차와 배터리를 밀어내면 국내 배터리사들에겐 좋은 일 같은데 꼭 그렇지도 않나 봅니다. 중국산 전기차의 주요 수출국은 유럽과 동남아시아입니다. 미국으로 가는 비중은 1.1% 정도입니다. 그나마 배터리는 20.9%대로 높은 편이지만요. 전기차 배터리가 아닌 ESS(에너지저장장치)용 LFP(리튬인산철)배터리가 주를 이룹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미중 관세장벽은 전기차에 큰 영향은 없고, 미국 ESS 시장에서 K배터리에 대한 수요는 확실히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데이터센터 확대 등으로 ESS용 배터리 시장이 아무리 커진다고 해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12분의 1 수준으로 작습니다. 즉, 관세 장벽보단 전기차에 대한 미국 시장 자체적인 수요가 국내 배터리사들에게 영향이 더 클 전망입니다. 중국산을 막아도 작년부터 시작된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기) 영향이 더 결정적이라는 거네요. 얼어붙은 시장은 언제쯤 회복될 전망인가요? 증권가에서는 2분기 바닥을 찍고 서서히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1년 이상 더 이어질 것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가동률을 보시면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습니다. 올해 1분기 배터리 3사 공장 가동률은 평균 67.6%까지 떨어졌습니다. 2~3년 전만 해도 평균 80%대 선이었습니다. 미국 포드는 이달 들어 SK온, LG에너지솔루션에 배터리 주문 축소 결정을 통보했습니다 전기차 시장 선두 주자인 테슬라도 최근 한 달간 전 세계 인력 1만명을 구조조정했습니다. 실적을 보시면요. 미국 보조금을 빼면 1분기 흑자를 낸 곳은 삼성SDI뿐입니다. 2분기는 더 악화할 전망이고요. 배터리 3사는 전기차 판매 감소와 함께 미국에서 받는 보조금(AMPC)도 줄어서 이중고를 계속 겪는 상황입니다. 모두 똑같은 상황에서 배터리 3사 중 삼성SDI만 흑자를 내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삼성SDI의 1분기 영업이익률은 미국의 생산세액공제 보조금(AMPC)를 제외하고도 4%대를 보였습니다. 불황에서 견조한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건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보수적인 해외공장 증설입니다. 즉 단순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겁니다. 판매 비중을 보면 전기차 배터리뿐 아니라 ESS, 전동공구, 전동킥보드 배터리 등 골고루 분포돼 있고요. 전기차 배터리도 정부 보조금에 큰 영향 받지 않는 럭셔리 전기차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SK온은 현재 전기차용 배터리만 판매하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전기차용 배터리가 매출의 89%, ESS는 7% 정도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반면 삼성SDI는 전기차용이 71%, ESS가 11% 정도입니다. IT기기 및 전동공구가 18%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요. 중국 업체를 제외하면 현재 삼성SDI가 글로벌 ESS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고요. 이번 미국 정부의 관세폭탄으로 반사이익을 가장 많이 보는 분야가 바로 ESS입니다. 삼성SDI는 전기차용에만 집중하지 않았다는 것이군요. 또한 미국 진출도 매우 보수적이었지요? 지금 미국에 공장 있나요? 삼성SDI는 미국에 배터리 셀 공장이 없습니다. 공격적으로 미국에 진출한 LG에너지솔루션·SK온은 미국 현지 근로자 수도 줄이면서 자금 조달에 급급한데요. 삼성SDI는 당장 가동 중인 미국 배터리 셀 공장이 없어 미국 전기차 수요둔화의 직격탄을 피한 겁니다. 여기에 해외에서 가져온 배터리 셀과 모듈을 기존 미국 배터리 팩 공장에서 조립해 미국서 보조금까지 챙기고 있고요. 물론 이미 만들어진 셀을 최종 팩으로 조립하는 정도라 보조금은 LG와 SK보다는 적습니다. 즉, 기존 공장을 활용하는 수준에서 보조금도 받고 다양한 제품 구성을 가져가고 있어 타사와 비교해 유리한 입장인 겁니다. 과거 타사들이 공격적으로 미국 진출을 했을 당시 삼성SDI가 보수적으로 접근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과거 실패 경험으로 인한 학습효과 덕분입니다. 삼성SDI는 2008년 전기차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독일 자동차 부품사 보쉬와 배터리 합작사 설립을 추진했다 청산했습니다. 포드와도 2006년 합작법인을 설립하려다가 무산됐고요. 2021~2022년쯤에는 미국 리비안과도 합작공장 미국 설립을 내부적으로 검토했지만 포기하고 스텔란티스와 손잡고 미국에 공장 건설에 나섰습니다. 이처럼 삼성은 합작파트너 결정에 매우 신중한 편입니다. 예상보다 심각한 글로벌 시장침체에 내실경영을 고집해 온 삼성SDI가 빛을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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